파울러는 반 임상식 면담방식을 이용해 1~3시간 정도의 면담을 한다. 면담의 2가지의 목적은 신앙을 형성해 갈 때에 부딪치는 문제들에 대하여 응답자가 생각하고 가치를 부여하고 느끼는 것에 대한 내용을 분명히 하기위해서이고, 응답자의 발달에 대한 전망의 방법을 명시해 주기 위해서이다. 인터뷰
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. 아울러 교회음악의 개념과 역사적인 흐름을 확인하고 21세기의 교회음악을 통해서 신도들의 신앙성장에 일조가 되고자 하는 취지 또한 숨겨져 있다.
어느덧 21세기를 맞았고 기독교가 전래된 역사에 비하면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
성장을 저해하고 있는데, 이것은 설령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가정의 창시자인 하나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교육학, 심리학, 사회경제 이론 등 세상지식에만 의존해서 가정을 세우려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.
다시 말해서 오늘날 사회의 문제는 가정의 종교교육이 올바로 실행되
양육자와의 상호관계성에 의해 형성된다. 원시신앙은 기초적 신뢰·용기·사랑·희망의 씨앗들이 미분화된 방식으로 융합되는데 제 때 공급해주면 긍정적이 된다. 만일 상호관계성이 불충분하면 성장하여 자기중심적인 신앙인이 되거나 반대로 자신에 대해 무관심한 신앙인이 된다. 이금만, 223-24.
신앙발달? and 신앙구조?
◆ 신앙의 발달(development)이란?
신앙의 발달이란 신앙이라는 현상을 발달심리학적 관점으로, 평생발달 단계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. 그리고 발달심리학에서 말하는 “단계”의 의미를 충실히 따른다.
파울러에 따르면 신앙은 “성장(growth)”이라는 개념보다는 “
발달, 사회-문화적 발전에 있어서 평형상태,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한 차원 더 높은 방향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여나가는 과정 중에 높여 있음을 볼 때,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변형화의 역동성이 사회화의 역동성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과 논리적 우선성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
론하고 음성이나 움직임 같은 자연 상태의 언어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추론적 논리기능을 가진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. 김영석, 「뉴미디어와 정보사회」, (서울:도서춮판나남, 1987) p.50-54
컴퓨터의 기술의 전개과정과 구조적인 특징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. 첫째, 컴퓨터는 제2
신앙과 문화를 전파, 전수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. 다음 세대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과 문화를 갖도록 선도하는 것이 기성세대의 역할이며 교회의 사명이다.
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 사역의 사명을 감당 할 교회에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.
첫째, 청소년들에게 교
발달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바이지만 이러한 경향은 이미 17세기 코메니우스에 의해 제창, 적용된 바 있다는 것은 경이할 만한 업적이다. 그런데 이러한 이론의 근원은 시대를 초월한 불변의 진리, 그리스도의 말씀, 즉 성경으로 말미암는다.1)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먼저 코메니우스의
론 고찰과 새로운 방법론 모색’이라는 큰 주제 아래 ‘구조주의’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독교 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쓴 글이다.
구조주의는 작게는 하나의 분석방법론이고 크게는 서구근대 사유체계를 흔들어놓은 거대한 이론군이다. 구조주의는 현상과 개체 뒤에 숨겨져 있는 선험적 무의식